본문 바로가기
■동북 아시아****국가들/⊙중국****서남지방

쓰촨성(四川省)ㅡ간쯔 티벳족자치주ㅡ캉딩(康定) 남쪽. 촉산(蜀山)의 왕이라 불리는 궁가산(貢嘎山.공가산)

by 삼수갑산 2022. 10. 7.

간쯔 티벳족자치주. 캉딩(康定)

캉딩(康定) 남쪽에 있는 산. 궁가산(貢嘎山.공알산.공가산)

해발 7,556m으로  다쉐산맥[大雪山脉]의 최고봉이다. 주변에는 하이즈산[海子山]、미산[米山], 다이산[岱山]、비가여우[笔架由] 등 해발 6,000m이상의 45개의 설산(雪山)이 있으며 총면적은 4,000여㎢ 이다.

 

궁가산은 티베트어로 '최고로 높고, 순결하다'는 의미이다. 동쪽은 다두허[大渡河]에, 서쪽으로는 야룽장[雅砻江]에 인접해 있다.

 

등반이 어려워 중국 국가 등산팀이 등정에 성공한 1957년 이후 수십 년 간, 등정에 성공한 사람이 아무도 없다. 궁가산은 그 아름다운 경치 때문에 '촉산(蜀山)의 왕'이라고도 한다.

 

캉딩(定) 남쪽의 공가산(山)은 산정에 만년설과 빙하를 이루고 장대한 피라미드형()의 산용()을 자랑하며, 그 동단부의 단층애()에는 유명한 어메이산(:3,035m.아미산)이 솟아 있다.

 

쓰촨성과 티베트를 잇는 천장공로(路)가 캉딩에서 저둬산(山.절다산)입구의 고개를 거쳐 산맥을 횡단한다.

 

산허리는 초원으로 덮여 약초류가 많고, 운모·석면·금이 매장되어 있다. 주민의 대부분이 창족(族.티벳족)으로, 산지목장을 이용하여 야크·소·말·염소등을 방목하는 반농반목() 생활을 한다.

 

다쉐산맥은 장소에 따라 저둬산맥(脈) 등 달리 부르기도 하고, 또 널리 부근 일대의 산맥들을 총칭하는 호칭으로 쓰이기도 한다.

▲야생화가 지천으로 ...야생화 천국▼

 

▲홍석탄

 

사진출처 / tistory.com / 산악대장 요산요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