량산이족자치주ㅡ아직 모계사회로 남아있는 루구호(泸沽湖) 사람들
루구 호(노고호,泸沽湖)는 중국남서부의 윈구이 고원에 있는 담수호이다.쓰촨성.량산이족자치주 옌위현(鹽源)과 윈난성
리장(麗江)시 닝랑이족자치현의 사이에 걸치고 있다. 리장 시 중심부에서 북동쪽으로 202km의 위치에 있다.
호면의 해발은 2,685m의 높은 곳에 있다. 면적은 48.5 km²이고 수심은 깊으며, 가장 깊은 부분은 93.5m에 이른다.
주위는 높은 산에 둘러싸여 있고 호수 안에는 8개의 섬이 있다.
주변에 사는 민족은 나시족(納西族)의 일부를 이루는 마사족(摩梭族)으로 불리는 사람들로 모계 제도(母係制度)의
사회를 계속 지키고 있다.
사천성 시창에서 7시간 정도 버스를 타고 도착하는곳이 사천성 루구호 마을입니다오후에 도착해서 동네 한바퀴 돌았지요
마을이 평화롭습니다 그러나 물가는 장난이 아니였지요.인심도 변해버렸고 외국인이라 바가지도 썻어요. 나혼자 갔으면 바가지 안쓰는데 난 중국사람....
▲기와집들로 이렇게 보면 우리나라 농촌 같아요
▲동네 골목 토담길
▲루구호(泸沽湖) 마을
▲루구호(泸沽湖) 마을
▲루구호(泸沽湖) 마을
▲루구호(泸沽湖) 마을
▲루구호(泸沽湖) 마을
▲루구호(泸沽湖) 마을
▲마사풍정(摩梭風情) 객잔(여관)
▲아침에 이곳에 불을 피우고 하루를 잘보내게 해주라고 탑을 돌면서 주문을 외웁니다. 마을 입구에 다있어요
▲밭을 갈고 집으로 가나봅니다. 우리나라 쟁기와 비슷하죠
▲라마교 라마 절입니다. 예전에는 돈을 안받았는데 입장료를 받아 안들어갔어요
▲조우훈 치아오(走婚橋) 여기서 조금 걸어가면 초원에 다리가 나오는데 결혼 못한 처녀총각이 이다리를 지나가면
결혼을 한답니다
▲주혼교(走婚橋) 가는 길
▲바로 이다리를 건너가면 결혼을 한다 그말입니다
▲초원이면서 늪지대이지요.봄이 오면 초원으로 변하지요.무지 아름답습니다 좋아하는 연인과 같이 다리를 건너고
뱃놀이 하면서 사랑을 고백하면 바로 이루워 지겠지요
▲조우훈 교(走婚橋) 설명 판입니다. 원래는 초해교였답니다. 장가못간 남자 시집못간 여자들을 칭할때 모소족은
아시아(阿夏.아하)라 부른답니다.천하제일의 애정교 ....
▲조우훈 교(走婚橋)
▲조우훈 교(走婚橋)
▲운남성쪽 루구호 리거(里格)반도 입니다.여기가 젊은 여행객들이 많이 오는곳입니다.예전에는 현지 모소족들이
살았는데 지금은 많은 외지인들이 들어와 객잔으로 ... 운치 옛같지 않아요
▲이런 고급 객잔들이 많이 들어서고 있습니다
▲모소족 현지인은 별로 없고 외지인들의 객잔들입니다
▲루구호(泸沽湖)
▲루구호(泸沽湖)
▲루구호(泸沽湖)
▲거무여신산(格姆女神山)은 모소족의 성산이지요. 리장쪽으로 차를 타고가다보면 삼가촌에서 바라보면
여인이 누워 있는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03년부터 알고 지내는 자씨 객잔내부입니다. 중국인터넷상에서 유명인사지요
▲루구호 호수 물이 무지 맑아요 . 수심 9m까지 투시됩니다
▲루구호(泸沽湖)
▲루구호(泸沽湖)
▲여기는 락수촌(洛水村). 리장쪽에서 루구호를 오면 여기에 숙박을 많이 하지요. 호수주변의 제일큰 촌이지요.
배를타고 섬을 돌아볼 수가 있습니다
▲루구호(泸沽湖)
◆아하혼제(阿夏婚制)
아하혼(阿夏婚)의 특징은 모계 중심의 대가정(大家庭)을 기초로 부녀자가 핵심이 되어 가문과 재산을 모계 가족 구성원이 승계하며 공동으로 생산하고 공동으로 소비를 한다.
남녀는 자유롭게 반려자를 선택할 수 있는데 남자도 여자를 데려오지 않고 여자도 시집을 가지 않은 채, 반려자 쌍방이 낮에는 각자 모계 중심의 자기 집에 기거하다가 남자 아하(阿夏)가 저녁이 되면 여자 측 집에 가서 잠을 자고 날이 밝으면 다시 혼자서 자기 집으로 돌아오고 낮 시간에는 특별한 일이 아니면 여자 집에 함부로 들르지 않는다.
즉, 마사족 사회에서 남녀 모두 성인이 되면 일상생활에서 만나 서로 감정이 통하면 의복이나 꽃 등 간단한 정표를 표시할 수 있는 선물을 주고받는 것으로 아하(阿夏) 관계가 성립된다.
일반적으로 여자가 남자측보다 더 자유롭게 의사를 표시해도 허물이 되지 않는다. 아하(阿夏) 관계를 맺을 때는 남녀 모두 집안 가장의 동의는 물론, 친척 등의 간섭과 강요를 일체 받지 않고, 상대방의 신분과 지위 등도 별로 고려하지 않는다. 단지 근친간의 성관계는 피한다.
아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자의 자유의사로서, 남자가 처음으로 여자의 집을 찾아오기 직전에 어머니가 딸에게 선택한 남자가 마음에 드는지 여부를 묻고 딸이 어머니에게 긍정적인 의사표시를 하면 남자는 함께 밤을 보낼 자격이 생긴다.
또한 아하 관계가 일정수준으로 발전하기까지 여자 집안의 남자들은 상대편 남자를 일체 만나지 않는다. 이러한 아하 관계는 어느 한편이 원하지 않을 경우 언제든지 그 관계를 자유롭게 헤어질 수 있다.
따라서 여자는 평생 동안 여러 남자를 제한 없이 바꿀 수 있다. 이에 따라 같은 어머니가 낳은 아이들은 아버지가 다른 경우가 일반적이며, 아이들 역시 생부(生父)와 계부(繼父)들에게 별다른 의미를 두지 않는다.
어머니도 아이들의 생부를 밝히길 꺼려한다. 아이가 태어날 경우, 어머니와 지내게 되며 어머니의 성(姓)을 가지게 된다. 아이는 생물학적 아버지와 함께 살기도 하지만 ‘아버지’라고 부르지 않는 대신에 ‘외삼촌’이라고 한다.
즉, 아이의 생물학적 아버지는 그 자녀의 집에서 외삼촌이 되는 것이다. 가정에서는 외삼촌의 지위가 높기는 하지만 여성이 가정의 권력을 장악하고 있다.
경제적 여유가 있는 남자는 아버지로서 자식을 부양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생물학적인 아버지는 가족에 대한 부양의 의무를 갖지 않고 대신, ‘외삼촌’으로서 그가 거주하는 여자집의 가족들을 돕는다.
자녀들도 오로지 어머니만 존경하고, 어머니 말에만 순종한다. 모계 중심 가정의 마사인 사회에서는 아이가 3세가 되면 남자아이들과 여자아이들의 방을 분리시켜 남녀가 따로 지내게 한다. 여자는 장성해도 출가를 하지 않으며 어머니 집에서 계속 살아간다. 이렇기에 마사인의 가정 형태를 일모다부제(一母多父制)라고도 부른다.
이러한 생활방식으로 인하여 생부(生父)와 자녀 간에는 하나의 가정생활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종류의 혼인을 주방혼(走訪婚)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가정에서는 외삼촌의 지위가 높기는 하지만 여성이 가정의 권력을 장악하고 있다. 아하혼은 애정을 기초로 성립하고 애정이 식으면 곧바로 헤어진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안정적이며 군혼(群婚)의 형태도 아니다.
아하혼(阿夏婚)을 바탕으로 성립된 모계 가정은 모든 가족 구성원이 동일한 시조모(始祖母)의 후손이며 혼인의 모순이 없고 또한 혼인으로 인한 각종 사회모순도 발생하지 않기에 가정 관계와 사회관계가 잘 어울린다.
마사인 사회에서는 여성이 경제적인 주도권을 가지며 외부에 나가 생산노동을 하는 것도 여성이 하며, 남성은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 마사인 여자들은 일반적으로 외모가 수려하고 생활력이 강하며 근면하다.
여자들이 일상 가사에서 외부의 농사일은 물론 가정의 모든 대소사를 책임진다. 또 자매끼리 사유재산을 인정하지 않고 공동 생산과 공동 소유를 통해 집안의 화목을 다진다.
남자들은 이런 유능하고 평화로운 여성 주도의 세계에서 별다른 근심 걱정 없이 자유로운 성생활을 즐기며, 여자들에게 순종하며 편안하게 살아간다.
마사인(摩梭人) 주변에 거주하는 푸미족(普米族)은 마사인의 영향을 받아 아하혼제(阿夏婚制)를 시행하기도 하는데 마사인(摩梭人)과도 아하혼 관계를 맺는다.(펌.네이버 지식백과)
출처 / cafe.daum.net / gochinatrave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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