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유럽********국가들/⊙영국****잉글랜드

잉글랜드ㅡ리버풀(Liverpool)ㅡ세계적인 록 밴드. 비틀즈(Beatles)가 탄생한 도시

by 삼수갑산 2022. 4. 1.

세게적인 록밴드 비틀즈(Beatles)가 탄생한 도시 리버풀(Liverpool)

리버풀은 잉글랜드(England) 리버풀(Liverpool)에 위치하며, 역사적 중심지와 항만 구역 등 6개 지역은18~19세기에 세계의 주요 무역 중심지였던 이 도시의 발전을 생생하게 증언하고 있다.

 

리버풀은 대영 제국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미국으로 이주하는 북유럽인과 노예 등 인구의 대량 이동을 위한 주요한 항구로 사용되었다.

 

또한 리버풀은 근대 하역 기술과 수송 체계, 항만 관리의 발전에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 리버풀에는 세인트조지 플래토(St George’s Plateau)를 비롯한 많은 중요한 상업 및 민간 건물, 공공건물들이 있다.

 

 

▲1963년 11월 무대에 오른 링고스타, 조지 해리슨, 폴 매카트니, 존 레논(왼쪽부터) 

 

1959년에 이르러서야 이들은 ‘비틀즈’란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딱정벌레(beetles)라는 이름이 떠올랐다.나는 그 철자를 BEAT-les로 바꾸어 써보았다. 비트(beat)음악을 연상시키는 말장난이었다.”라고 존은밝히고 있다. 그러나 당시 밴드 이름은 길어야 한다는 유행에 따라 ‘키다리 존과 실버 비틀즈(Long Johnand the Silver Beatles)'라고 붙였다.

 

그리고 한 오디션에서 이름을 물었을 때 '실버 비틀즈'라고 말한 뒤부터 '실버 비틀즈'는 1959년 내내이들의이름이 됐다.어쨌든 ‘실버 비틀즈’로 활동하던 이들은 1960년 독일 함부르크로 옮겨가 연주활동을 시작한다. 당시이들의 멤버는 존 레논, 폴 매카트니, 조지 해리슨과 드러머로 피트 베스트, 베이스로 스튜어트 서트클리프등이었다.

 

비틀즈는 함부르크에서 1960년 12월 초까지 머물렀다. 조지는 당시 겨우 17세로 아직 미성년자여서학생여권을 가지고 있는 상태였다.1960년 12월 리버풀로 돌아온 비틀즈는 리버풀 중심가의 최고 라이브 클럽으로 자리잡고 있던 캐번클럽에서 공연을 시작했다.1961년 1월부터 1962년 2월까지 1년여 동안 이들은 모두 292회의 공연을 가지며 리버풀 최고의밴드가 되었다.

 

▲리버풀에서 밤에 비틀즈노래를 생음악으로 들려주는 클럽에 가보기 원하시는 분이 계셔서 같이 다녀왔습니다

 

▲워낙 줄이 길어서 안으로 들어가지는 못했지만, 비틀즈의 여전한 인기를 간접적으로 나마 느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