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新八道(신팔도)*紀行錄/⊙경기 인천****기행

인천 연수ㅡ한국의 절집 순례ㅡ청량산 흥륜사(淸凉山 興輪寺)

by 삼수갑산 2022. 2. 3.

한국의 절집 순례ㅡ청량산 흥륜사(淸凉山 興輪寺)

▲인천 연수구 동춘동 있는 청량산 흥륜사

 

▲대한불교 관음종(觀音宗)의 대본산이다.

 

고려 우왕 때인 1376년 공민왕의 왕사(王師)였던 나옹화상이 개창하였다고 전한다. 절을 세운 곳의 경관이 매우 수려하여 절 이름을 청량사(淸凉寺)라 지었으며, 절 이름을 따서 산 이름도 청량산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청량사는 1592년 임진왜란으로 인하여 소실된 뒤 300여 년이 넘도록 빈터만 남아 있다가 일제강점기인 1938년 다시 중창되었다. 이후 1966년 쇠락한 건물들을 헐고 8동을 새로 지었으며, 1977년 6월 현재의 흥륜사로 명칭을 바꾸었다. 대한불교 관음종은 법화사상(法華思想)을 종지(宗旨)로 하며, 전국에 500여 개의 사찰이 소속되어 있다.

 

아름다운 서해가 한눈에 들어오고, 수평선위로 일몰하는 낙조는 만고의 장관을 펼칩니다. 절 바로아래는 송도국제도시가 빌딩으로 숲을 이루고, 인천국제 공항으로 통하는 인천대교는마치 용이 승천을 하는 듯하며,조금 멀리에는 인천국제공항이 한눈에 들어옵니다.서해의 천하명산 그 곳이 바로 흥륜사가 있습니다.

 

▲가람 배치 전경

 

흥륜사는 가까이는 송도 유원지와 송도국제신도시가 위치해 있으며 인천상륙작전공원도 흥륜사 입구에 위치해 볼거리도 많은 곳이다.

 

특히나 흥륜사에서 바라보는 낙조의 풍경은 인천대교를 끼고 넘는 그 풍경이 아름다워 낙조의 비경으로 입소문이자자하다. 흥륜사는 한국불교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템플스테이, 국제선원, 만불전 등을 개설하였고, 조상님을 모시는 최첨단 시설의 추모전을 개원하여 운영하고 있다.

 

▲경내에 아름다운 꽃들이 만발하고....

 

▲대웅전(大雄殿)

 

▲흥륜사 경내

 

▲대웅전(大雄殿)

 

▲흥륜사 경내 설경이 참으로 아름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