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위구르(新疆维吾爾)자치구
이닝(伊寧)ㅡ실크로드 천산북로(天山北路) 출입 관문도시
▲천산북로 국경 으로 가는 도로
▲중국 북서쪽의 마지막 마을입니다....
▲마을 바로 옆에 군 부대가 있습니다...이 군부대에서 또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이수(伊水)라고도 하는 이리허(伊犁河)의 이리하 대교(伊犁河 大橋)입니다.
실크로드(Silkroad) 천산북로(天山北路)의 중국 구간의 제일 서쪽 도시인 이닝(伊宁) 시는 이리(伊犁) 하사커(哈薩克)
자치주의 주도입니다. 이곳에서 국경은 넘은 실크로드는 카자흐스탄의 수도 알타미를 거쳐 더욱 서쪽으로 뻗어나갑니다.
이리허(伊犁河)라는 큰 강이 흐르는 이곳은 전한(前漢) 시대 오손(烏孫)이라는 큰 나라가 있었습니다. 한 무제(漢 武帝)가 장건(張騫)을 서역에 파견한 가장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이 오손국과 손을 잡고 가운데 있는 흉노를 협공하기 위해서입니다.
오손국이 흉노를 공격할 의사가 없어 비록 동맹을 이루어 지지 않았으나, 한 무제는 공주를 오손국 왕에게 시집 보내어형제의 동맹을 맺어서 늘 좋은 유대 관계를 이루었다고 합니다.
이 오손국은 후한(后漢) 때 하미 지역으로 옮겨 갔습니다. 현재 주민은 대부분 카자흐족과 위구르족으로 이들은 이곳을 이닝이라기 보다는 이리(伊犁)라고 부릅니다
원본출처 / naver 백과
▲이리허(伊犁河)의 이리하 대교(伊犁河 大橋)입니다
▲이날도 비가 오락가락하더니 생겨난 무지개입니다.
이 무지개를 찍었을 시간이 저녁 9시가 넘은 시간입니다. 신장은 베이징보다 2시간의 시차가 있으니 신장 시간으로는
7시가 넘은 시간이겠죠. (공식 시간은 베이징 시간을 기준으로 하므로 저녁 9시가 넘은 시간입니다.)
▲저녁을 먹기 위해 야시장을 찾았을 때 찍은 것입니다.
이것 저것 골고루 양껏 시켜 먹었는데, 이곳에 갈 때는 택시를 타서 야시장 가자고 해서 갔었고, 또 음식 비용 등을 같이 가셨던 분이 칭커(请客)하신다고 계산하셔서 정확한 위치와 가격을 체크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택시 기사에게 저녁을 먹기 위해 야시장 간다고 하니 근처까지 태워주더라고요.
▶이닝(伊寧) 투어
사이리무(赛里木) 호수와 초원, 그리고 나라티(纳拉提) 초원, 이닝(伊宁)시 일부를 도는 투어입니다. 가격은 카나스(喀纳斯) 투어와 마찬가지로 다양하며, 보통 350-480위안합니다. 이 가격 역시 여행사에 따라 차이가 있는 가격으로, 한 여행사만 상대하시지 마시고 몇 곳을 비교해 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아직 비 성수기라 이 정도 가격이고 성수기에는 역시 700위안 가까이 금액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저는 480위안짜리 투어를 했었는데 아주 만족한 투어였습니다.
어떤 정보에서는 가격이 싼 투어는 숙박 시설이나 투어 내용이 부실하거나, 또 잘 못하면 비싼 요금을 물고 싼 투어에 끼일 수가 있다고 하는데, 제가 느낀 바로는 큰 염려하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여행사도 이곳에서 하루 이틀 장사할 것도 아니고, 또 이 정도 비용을 들어 여행을 하는 중국인이라면아직은 그래도 어깨에 힘이 좀 들어간 사람들이 하는 투어이기 때문에 그다지 부실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옛날과 틀리게 중국인들도 조금이라도 자기에게 손해가 가는 듯한 사항에 대해서는 바로 가이드에게 따지기 때문에 여행사도 어설프게 하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가능하면 꼼꼼히 살펴보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굳이 하지 않아도 될 체험을 다 했기 때문에 비용이 좀 올라갔습니다. 가고 안가고의 선택이 주어진 체험을하지 않는다면 식사비용 등외에는 들지 않을 것입니다. 이곳 투어 역시 식사비용 등은 개인 부담입니다.
호텔 내에 있을 것은 다 있으나 그래도 만족 못 할 수준의 호텔이 있을 수도 있으니 간단한 세면도구 준비하시고, 비가 자주 내리니 우산이나 비 옷, 바람이 불면 쌀쌀하니 조금 따뜻한 옷도 준비하세요.
투어 비 480위안 + 사이리무 호수 버스비 130위안 + 국경 참관 30위안 + 나라티 야간 파티 95위안 = 735위안. 공식적으로 들어간 비용으로 식사비, 시내 교통비, 선물 비 기타 개인 경비를 제외한 제가 지출한 경비입니다.
▲청(淸) 나라 때인 1882년에 세워진 중국과 카자흐스탄의 국경 비입니다.
이곳이 중국과 카자흐스탄의 국경입니다. 카자흐스탄은 중국어로는 ‘하사커스탄(哈萨克斯坦)’이라고 합니다. 이곳
국경은 ‘霍尔果斯口岸(边境)’이라고도 합니다.
우루무치(烏魯木齊)에서는 약 670km, 이닝(伊寧)에서는 약 90km 떨어져 있습니다.
이 부근이 중국 서부에서 자연 환경이 제일 좋은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隋), 당(唐) 나라 때 실크로드의 길목으로 최고의 전성을 누렸고, 1983년 개방 이래 중국에서 중앙아시아로 나가는
중요한 무역통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곳 가실 때는 중간에 신분증 검사를 하니 필히 지참하셔야합니다.
▲청(淸) 나라 때인 1882년에 세워진 중국과 카자흐스탄의 국경 비입니다
▲1997년 현대에 세워진 국경 비입니다.
▲멀리 카자흐스탄 마을이 보입니다.
▲멀리 카자흐스탄 마을이 보입니다.
▲이 작은 다리가 국경 역할을 합니다.
중국으로 넘어오기 위해 통관을 기다리는 차들이 다리의 반만 넘어와 있습니다. 중국 차들인데 카자흐스탄에 갔다 오는 차들 같습니다. 앞에 서 있는 두 사람, 많은 관광객들이 붐비고 있어도 꼼짝도 하지 않고 뜨거운 땡볕 아래 서 있었습니다.
▲출입국 관리소. 카자흐스탄으로 가기 위해 출국 심사 중입니다.
▲환전하는 사람들 모습입니다.
주위 사람들 눈치도 보지 않고 그냥 이렇게 서서 환전을 합니다.
▲중국 쪽 국경 밖은 시장 같은 분위기입니다.
통관을 기다리는 차들이 줄 지어 서 있고, 사람들은 분주히 왔다 갔다 합니다.
꼭 무슨 시장에 온 것 같은 분위기입니다. 앞에 아저씨가 보는 것은 통관에 관한 선전물입니다
▲점심 식사 하는 식당에서 위구르 춤을 보여주는 아가씨입니다.
춤추는 것을 찍는 것은 무료이나 무희와 같이 사진을 찍을려면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나라티(纳拉提) 초원으로 이동하는 중에 찍은 사진입니다.
이렇게 도로를 점거하다시피 하면서 가축을 몰고 다니는 풍경이 이곳을 중심으로 많이 불 수 있습니다.
운전사도 그냥 잠시 경적을 울릴 뿐 별 신경도 안 씁니다. 조금 있으면 가축 주인들이 알아서 차가
지나가게 정리를 해 줍니다.
◆실크로드(Silkroad) 루트에 대한 설명
중국내의 신장 쪽 실크로드 루트는 크게 세 개의 루트로 나뉩니다. 이 루트의 명칭은 실크로드를 연구하는 학자에 따라 천산 남북로(天山 南北路), 서역 남북로(西域 南北路), 신북로(新北路), 북로(北路), 남로(南路) 등으로 루트 명칭이 틀리며, 루트 역시 학자에 따라 도시가 조금씩틀릴 수도 있습니다.
깊이 생각하지 마시고 그냥 이런 루트가 있으며 이 루트는 이렇게 부르는 구나 편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보통 ‘천산 남북로’라는 명칭을 많이 쓰니 이 명칭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중국 신장 지도를 펴 놓고 보면 제일 먼저 눈에 띠는 것이 신장 가운데를 휑하니 하게 만들어 놓은 타클라마칸(塔克拉玛干) 사막이 보입니다. 사막 위에 동서로 쭉 뻗은 천산산맥(天山山脉)이 있습니다.
바로 이 타클라마칸 사막과 천산산맥을 기준으로 이 사이에 있는 도시들을 연결하여 루트의 명칭이 정해져 있습니다.
1. 천산산맥 위쪽 루트를 천산북로(天山北路), 서역북로(西域北路), 신북로(新北路) 등이라고 합니다. 이 루트는 옛날 장안(長安)인 시안(西安)에서 출발하여 돈황(敦煌) 조금 못 미쳐 있는 안시(安西)라는 도시에서 시작됩니다. <안시(安西)는 일부 지리학자들이 안시가 위치한 지점이 지리적으로 중앙아시아의 진정한 심장부라고 합니다.
안시가 실크로드 상에서 중요한 도시가 된 이유는 기원 전 2세기에 한(漢) 나라가 서역 경영에 나서면서부터이며, 호탄(和田)에서 채취한 옥이 이곳을 거쳐 장안으로 들어왔으며, 장안에서 서쪽으로 나가는 상인들이 이곳에서 서역 북도와 남도로 갈라져 나갔습니다.
그 전에는 호탄의 옥이 돈황(敦煌)의 옥문관(玉門關)을 거쳐 중국으로 들어 왔으나 한(漢) 나라 때 북서쪽의 하미(哈密)와 투루판.트루판(吐鲁番)을 있는 새 북로가 개척되면서 서역 남북로의 분기점도 이곳으로 옮겨 왔습니다. 안시에는 천불(千佛)이 아닌 만불(万佛)이라고 불리는 만불협(万佛峡)이라는 불교의 동굴사원 유적지가 있습니다.
이 역시 안전한 사막 여행을 기원하던 당시 사람들의 염원을 담은 사원으로, 산 측면 절벽을 파서 만들어진 모두 42개의 석굴이며, 당(唐)나라 때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청(淸) 나라 때까지 조성되었습니다. 개굴 시기는 돈황 막고굴(莫高窟)이 만들어진 시대와 때가 같다고 합니다. >
▷ 천산북로(天山北路) : 장안(長安) → 안시(安西) → 하미(哈密) → 투루판(吐鲁番) → 우루무치(烏魯木齊) →
쿠이둔(奎吨) → 이닝(伊宁) → 서 아시아로 이어집니다.
2. 천산산맥과 타클라마칸 사막 사이로 이어져 있는 루트를 천산 남로 북도(天山南路 北道), 서역남로 북도
(西域南路 北道), 북로(北路) 등으로 불립니다.
▷ 천산남로(天山南路) 북도(北道) : 장안(長安) →돈황 옥문관(敦煌 玉門關) → 러우란(楼蘭) 왕국 →
쿠얼러(庫爾勒) → 쿠처(庫車) → * 아커수(阿克蘇) → 서 아시아
* 아커수(阿克蘇) → ** 카스(喀什) → 이란,
** 카스(喀什) →타스쿠얼간(塔什庫爾幹) → 아프카니스탄, 파키스탄, 인도로 이어집니다.
천산남로(天山南路)의 북도(北道), 남도(南道)가 조금 혼동되기도 하는데, 천산남로가 남도, 북도로 나뉜다는 것만 상기하시면 됩니다.(路가 두 개의 道로 나누어집니다.) 지도를 놓고 차분히 도시와 도시를이어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3. 타클라마칸(塔克拉玛干) 사막 밑으로 만들어진 루트로 천산남로 남도(天山南路 南道), 서역남로 남도
(西域南路 南道), 남로(南路) 등으로 불립니다.
▷ 천산남로(天山南路) 남도(南道) : 장안(长安) → 돈황 양관(敦煌 阳关) → 뤄치앙(若羌) → 치에모(且末) →
호탄(和田) → 이에청(叶城) → 카스(喀什) → 타스쿠얼간, 이란, 아프카니스탄, 파키스탄,
인도로 이어집니다.
출처 / cafe.daum / gochinatraveler
'■동북 아시아****국가들 > ⊙중국**신장위구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장위구르자치구ㅡ실크로드.투루판(吐魯蕃)ㅡ고창고성(高昌故城) / 교하고성(交河故城) / 화염산(火焰山) (0) | 2022.08.26 |
---|---|
신장위구르자치구ㅡ실크로드.天山北路ㅡ이닝(伊寧)에서 북쪽으로 약 120km 떨어진 사이리무(赛里木)호수와 초원 (0) | 2022.08.24 |
신장위구르자치구ㅡ실크로드.天山北路. 西域으로 가는 길. 결코 모래와 바람 만 있는게 아니다 (0) | 2022.03.24 |
신장위구르자치구ㅡ실크로드 여행시 꼭 한번은 먹어 볼만한 베스트 요리 (0) | 2022.03.24 |
신장위구르자치구ㅡ우루무치 동쪽 100km 떨어진 山頂호수. 天山天池 (0) | 2022.03.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