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유럽********국가들/⊙베네룩스***기행

네덜란드ㅡ名畵감상ㅡ바로크 회화의 대가ㅡ렘브란트(1606년~1669년) 작품

by 삼수갑산 2022. 8. 23.

名畵감상ㅡ바로크 회화의 대가ㅡ렘브란트(1606년~1669년) 작품

Tobit and Anna.
1626. Oil on panel.

Rijksmuseum, Amsterdam, the Netherlands.

 

The Music Party
1626년, Oil on wood, 64 x 48 cm, Rijksmuseum, Amsterdam

 

Portrait of the Artist's Mother.
1629. Oil on panel. Royal collection, UK.

 

Portrait of Rembrandt's Mother.(렘브란트 어머니) 
1630. Oil on canvas.

Collection Von Bohlen und Halbach, Essen.

 

The Raising of Lazarus. (나자로의 부활)
1630/31. Oil on panel.
County Museum of Art, Los Angeles, CA, USA.

 

 ▲The Presentation of Jesus in the Temple.
1631. Oil on panel.

Mauritshuis, the Hague, Netherlands.

 

▲여자 예언자 한나 (렘브란트의 모친)

(Rembrandt's Mother as Biblical Prophetess Hannah)
1631년, Oil on canvas, 60×48Cm, 암스테르담 국립 미술관 소장.

 

렘브란트의 모친은 라이덴의 빵 제조업자의 딸로서, 1589년에 같은 시(市)의 밀가루업자 하르멘, 즉 렘브란트의 부친과 결혼했다. 그녀의 집안은 라이덴에서도 이름난 가톨릭 신자 가족이었으며, 렘브란트도 모친을 통해 종교적 관심을 깊이 했으리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치된 견해이다.

 

또 이 작품에 그려진 여인이 모친이라는 데에는 이론(異論)이 없으나, 그것이 여자 예언자 한나 인가에 대해서는 확증이 없다. 어쨌든 이 작품은 라이덴 시대에 렘브란트가 도달한 고도의 유채(油菜) 기술의 숙달을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골똘히 책을 읽고 있는 노부(老婦)의 얼굴이며, 책장을 누르고 있는 주름살진 손등의 가식(假飾)없는 사실적 묘사를 통해 노모의 진정한 모습이 그려지고 있다. 책장에 비쳐진 광선(光線)효과는 아직도 카라바지오풍의 것이다

 

Portrait of a Young Woman with the Fan.
1632. Oil on canvas.

Nationalmuseum, Stockholm, Sweden.

 

▲Cornelia Pronck, Wife of Albert Cuyper.
1633. Oil on wood. Louvre, Paris, France.

 

▲Portrait of a Young Woman
1632년, Oil on panel, 60 x 50 cm,
Pinacoteca di Brera, Milan

 

▲베일을 걸친 사스키아 (SASKIWITH A VEIL)
1633년 板 油彩 66.5×49.7Cm, 암스테르담 국립 미술관 소장.

 

라이덴에서 다시 암스테르담에 나타난 렘브란트는 그 곳 명문의 딸 사스키아와 1633년에 약혼, 이듬해 결혼한다.이 사스키아상(像)은 약혼 시절의 작품이다. 양가집의 딸 답게 사스키아는 머리로부터 어깨까지 베일을 걸치고 있고, 또 머리, 귀, 목에는 진주가 걸려 있다.

 

그 밖에도 금빛 레이스가 달린 화사한 의상과 호화로운 장신구, 그러나 이와 같은 치장은 오히려 무언가를 꿰뚫어 보려는 듯한 사스키아의 대담한 눈매와 믿음에 찬 표정이 오히려 이 모든 장신구들을 압도하고도 남음이 있다.

 

암스테르담에서 바야흐로 화가로서의 명성을 떨쳐 가는 렘브란트가 다시 뜻하지 않게 명문과 미를 겸비한 여성을 얻게 된 기쁨이, 사스키아의 모습을 통해 넘치고 있다 할 수 있을 것이다.

 

▲Portrait of Saskia. (사스키아 초상)
1633. Oil on canvas.

Alte Meister Gallerie, Dresden, Germany.

 

갈리리 바다의 폭풍우 (Christ in the Storm on the Lake of Galilee)
1633년, Oil on canvas, 
Isabella Stewart Gardner Museum, Boston, MA, USA.

 

이 그림이 같은 규격의 다른 그림들에 비해서 훨씬 섬세하게 마무리 된 것도 사실이다.돗대, 밧줄, 돚, 물이 도우의 그림 만큼이나 꼼꼼하게 표현되었는데, 놀랍게도 렘프란트는 제한된 색조로 이런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그는 뱃머리의 남자에게는 갈색상의를 입혀 하늘과 대비시키고, 뒷쪽의 제자는 황금빛 색조로 선실의 어두운 내부와 대비시켜 공간적 깊이를 주었다.

 

▲The Raising of the Cross.(예수 십자가의 내리심) 
1633. Oil on canvas.

Bayerische Staatsgemaldesammlungen, Munich, Germany.

 

 ▲The Shipbuilder Jan Rijcksen and His Wife Griet Jans.
1633. Oil on canvas. The Royal Collection, UK.

 

Esther Preparing to Intercede with Assuerus.
1633.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Canada, Ottawa, Canada.

 

Saskia van Uilenburgh, the Wife of the Artist.
1633. Oil on wood.

The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USA.

 

Saskia as Flora.
1634. Oil on canvas.

The Hermitage, St. Petersburg, Russia.

 

▲Portrait of Baartjen Martens.
1634-40. Oil on canvas.

The Hermitage, St. Petersburg, Russia.

 

▲사스키아 (Portrait of Saskia)
1634년, Oil on canvas, 99.5×78.8Cm, 카셀 국립 미술관 소장.

 

Artemisia.
1634. Oil on canvas.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Saskia as Flora.
1635.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London, UK.

 

Minerva.
1635. Oil on panel.

Gemaldegalerie, Berlin, Germany.

 

선술집의 방탕아 (The Prodigal Son in the Tavern)
1635년, 캔버스에 유채, 161×131Cm, 드레스덴 국립 회화관 소장.

 

▲그리스도의 부활 (The Resurrection of Christ)
1635-39년, 캔버스에 유화, 91.9×67Cm, 뮌헨 알테 피나코텍 소장.

 

▲그리스도의 승천 (THE ASCENSION OF CHRIST)
1636년, 캔버스에 유화, 92.7×68.3Cm, 뮌헨 알테 피나코텍 소장.

 

▲금목걸이를 한 여인 (Woman Wearing a Gold Chain)
1634년, oil on panel, Museum of Fine Arts, Boston.

 

▲목욕하는 수잔나 (SUSANNA SURPPISED BY THE ELDERS)
1637년경, 캔버스에 유채, 47.5×39Cm, 덴 하그 마우리츠하이스 미술관 소장.

 

▲Portrait of Maria Trip.
1639. Oil on canvas.

Rijksmuseum, Amsterdam, the Netherlands.

 

▲Holy Family. (성 가족)
1640. Oil on wood. Louvre, Paris, France.

 

Saskia at Her Toilet.
1641. Oil on canvas.

Alte Meister Gallerie, Dresden, Germany.

 

Historias de Diana

 

▲야간순찰 - 프란스 바닝 코크 대장의 부대 (The Night Watch) 1642

(The Militia Company of Captain Frans Banning Cocq and

of Lieutenant Willem van Ruytenburgh).
1642년, 캔버스에 유채, Rijksmuseum, Amsterdam, the Netherlands.

 

The Artist's Wife, Saskia.(작가 부인) 
1643. Oil on panel.

Gemaldegalerie, Berlin, Germany.

 

▲Christ and the Woman Taken in Adultery.
1644. Oil on panel. National Gallery, London, UK.

 

▲Portrait of a Young Girl.
1645.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성 가족 (Holy Family)
1645년, 캔버스에 유채, 117×91Cm, 레닌그라드 에르미타쥬 미술관 소장.

 

▲An Old Lady with a Book.
1647. Oil on canvas.

The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USA.

 

▲Hendrickje in Bed.
1648.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UK.

 

▲헨드리키에 스토펠스 (Portrait of Hendrickje Stoffels)
1650년, 캔버스에 유채, 72×60Cm, 파리 루브르 미술관 소장.

 

▲Young Girl at the Window.
1651. Oil on canvas.

Nationalmuseum, Stockholm, Sweden.

 

▲The Descent from the Cross.
1651. Oil on canvas.

The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USA.

 

▲목욕하는 여인 (Hendrickje Bathing in a River)
1654년, Oil on canvas, 61.8×47Cm, 런던 국립 미술관 소장.

 

▲Portrait of an Old Woman.
1654. Oil on canvas.
The Pushkin Museum of Fine Art, Moscow, Russia.

 

▲Portrait of an Old Woman
1654년, Oil on canvas, 109 x 84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A Woman Holding a Pink.
1656. Oil on canvas.

The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USA.

 

Portrait of Hendrickje at Window.
1656-57. Oil on canvas.

Gemaldegalerie, Berlin, Germany.

 

플로라 모습의 헨드리키에 (HENDRICKJE AS FLORA)
1656-7년경, 캔버스에 유채, 104×96Cm,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소장.

 

▲A Young Woman Trying on Earings.
1657. Oil on panel.

The Hermitage, St. Petersburg, Russia.

 

▲십계(十戒)의 석판을 깨는 모세

(Moses Smashing the Tables of the Law)
1659년, Oil on canvas, 168.5×136.5Cm, 베를린 국립 미술관 소장.

 

▲나이든 여인의 초상 (1650-1652년경)

 

Titus in a Monk Habit.
1660. Oil on canvas.

Rijksmuseum, Amsterdam, the Netherlands.

 

Portrait of a Lady with an Ostrich-Feather Fan.
1660. Oil on canvas.

The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USA.

 

Juno.
1664-65.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Lucretia. (루크레티아. 로마신화.열여)
1664. Oil on canvas.

The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USA.

 

▲유태인의 신부 (The Jewish Bride)
1666년, 캔버스에 유채, 121.5×166.5Cm, 암스테르담 국립 미술관 소장.

 

▲Lucretia.
1666. Oil on canvas.

The Minneapolis Institute of Arts, Minneapolis, MN, USA.

 

▲어느 가족 (Portrait of a Family)
1668년, 캔버스에 유채, 126×167Cm, 브라운 쉬바이크 안톤 울리히侯 미술관 소장.

 

돌아온 탕자 (The Return of the Prodigal Son)
1669년, 캔버스에 유채, The Hermitage, St. Petersburg, Russia.

 

▲자화상 Self-Portrait. 1661.
Oil on canvas. Kenwood House,
English Heritage, London, 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