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新八道(신팔도)*紀行錄/⊙경남 부산****기행

경남 산청ㅡ한국의 절집 순례ㅡ비구니 도량 지리산 대원사(智異山 大源寺)

by 삼수갑산 2021. 12. 22.

한국의 절집 순례ㅡ비구니 도량 지리산 대원사(智異山 大源寺)

경상남도 산청군 삼장면 유평리에 있는 사찰.

 

지리산의 동쪽 기슭에 있으며, 대한불교 조계종 제12교구 본사인 해인사(海印寺)의 말사이다.1685년(숙종 12)에 창건하여 대원암(大源庵)이라 하였고, 1890년(고종 27)에 중건하여 대원사라 하였다.1955년 중창하여 비구니 선원을 개설하였다. 이 절의 선원은 석남사(石南寺), 견성암(見性庵)과 함께 한국의 대표적인 비구니 참선 도량으로 꼽힌다.

 

건물로는 대웅전·원통보전·응향각·산왕각·봉익루 등이 있고, 절 뒤쪽의 사리전(舍利殿)에는 비구니들이 기거한다. 절 입구에 부도와 방광비(放光碑)가 있고, 선비들의 수학처인 거연정(居然亭) 등이 있다. 또 보물 제1112호인 대원사다층석탑이 유명하다.

 

▲대원사 입구

비구니들이 참선하는 도량으로 매우 깔끔하고 청량한 절이다.

 

▲대웅전(大雄殿)

 

1948년 여순반란사건으로당시 진압군에 의해완전히 히 전소된 뒤 탑과 터만 남게 되고 폐허가된 채로 방치되고 맙니다.

1995년 9월 지리산 호랑이라 불렸던 당대 3대 여걸 만허당 법일 스님이 들어 오면서 비구니 스님들이공부하는 도량이 됩니다.

 

일심전력으로 중창불사를 전개하여오늘날의 대원사의 모습을 갖추게 되어 양산 석남서,에산 견성암 등과함께 우리나라 대표적인 비구니 참선도량으로 발돋음 하게 되었습니다.대웅전과 원통보전,응향각, 산왕각 봉상루 등을 새로 지었고 사리탑 뒤쪽의 사리전은비구니 스님이 참선 정진하는 선원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범종각(梵鐘閣)

 

▲명부전(冥府殿)

 

▲산왕각(山王閣)

 

▲봉상루(鳳相樓)와 범종각(梵鐘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