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북 아시아****국가들/⊙중국****서남지방

윈난성(云南省)ㅡ大理白族自治州ㅡ숭성사 삼탑 (崇聖寺三塔)

by 삼수갑산 2021. 11. 25.

다리바이족자치주ㅡ숭성사 삼탑(崇聖寺三塔) 

▲숭성사삼탑(崇聖寺三塔)

 

대리시(大理市)의 숭성사삼탑(崇聖寺三塔)은 1961년에 국가중점 문물단위 중의 하나로 지정될 만큼 중국의 유명한 불탑중의 하나로 기록되고 있다. 대리 주변에는 이곳 말고도 수많은 고탑이 있는데, 대리의 상징으로 불릴만큼 삼탑은 대리의 지나온 시간들을 그대로 반영한 듯한 유연함과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이곳은 대리고성 북쪽 약 1km 떨어진 곳에 있는데, 천심탑(千尋塔)이라 불리는 70m 높이, 16층의 주탑(主塔)과 그 주변에 남북으로 대탑을 모시는 듯한 10층 40m 높이의 고탑 2개가 서있다. 주탑은 서안의 대안탑, 소안탑과 같이 9세기경 당대에 지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1996년 지진으로 인해 약간 기울어 있다.

 

또한 2곳의 작은 탑은 송대 대리국이 있었던 시기에 지어진 것으로 불상, 연화, 화병 등의 조각이 탑을 둘러가며 새겨져 있다. 숭성사는 190년대 홍콩 자본에 의해 중건되었다.

 

또, 이곳에서 1km 떨어진 삼탑도영공원(三塔倒影公園)에서 이 탑을 바라보면 맑은 날에는 공원내의 연못에 거꾸로 비친 모습을 볼 수가 있는데, 이 것이 대리삼탑을 가장 아름답게 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한다. 최근 이 세개의 탑을 복구하면서 680여 건의 물건이 발견되었는데, 지금까지도 대리국을 알리는가장 중요한 자료로서 보관되고 있다.

 

▲숭성사삼탑(崇聖寺三塔)

 

▲숭성사(崇聖寺)

 

▲미륵전(彌勒殿) 

 

▲관음전(觀音殿)

 

▲오백 나한전

 

▲천불전(千佛殿)

 

▲대웅보전(大雄寶殿)

 

▲대웅보전(大雄寶殿)

 

▲멀리 보는 대리시 

 

▲제일 높은 곳에 위치한 망해루

 

▲망해루 꼭대기에서 바라본 대리시, 삼탑이 멀리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