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유럽********국가들/⊙영국**북아일랜드

북아일랜드ㅡ자이언트 코즈웨이ㅡ 6천만년전 자연걸작품 아일랜드 북쪽 해안선을 따라서

by 삼수갑산 2021. 7. 26.

자이언트 코즈웨이(Giant's Causeway)

6천만년전 자연걸작품 북아일랜드 북쪽 해안선을 따라서

 

자이언트 코즈웨이(Giant's Causeway→거인의 방죽길)는 영국 북아일랜드의 주상절리이다. 고대 화산활동으로 형성된 총 4만여개의 주상절리가 모여 있다.

 

북아일랜드 북부 앤트림주 부시밀스 마을에서 북동쪽으로 4.8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1986년 우네스코의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었으며 1987년에는 북아일랜드 환경부가 선정하는 국립자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다.

 

2005년 《라디오타임스》는 구독자 투표를 통해 자이언트 코즈웨이를 영국의 네번째 불가사의로 선정하기도 했다.주상절리의 상층부는 발판의 형태를 이루며 절벽 끝에서 시작되어 이어지다 바다 밑으로 들어간다.

 

대부분의 주상절리는 육각형을 띄고 있으나 개중에는 사각형, 오각형, 칠각형, 팔각형을 띄는 것도 있다. 가장 큰 주상절리는 12m에 달하며, 절벽의 굳은 용암 중에는 그 높이가 28m에 달하는 것도 있다.

 

오늘날 자이언트 코즈웨이와 코즈웨이 코스트 세계유산구역의 대부분은 환경보호단체 내셔널 트러스트가 소유 관리하고 있으며, 북아일랜드에서 가장 유명한 관광지 중 하나이다.

 

이들 외 나머지 구역은 왕실 기관인 크라운 이스테이트와 다수의 개인이 토지를 소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