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국가들/⊙남아공화국*기행

남아공ㅡ케이프타운(Cape Town) & 요하네그버그(Johannesburg)

by 삼수갑산 2022. 8. 2.

남아공여행기ㅡ케이프타운 & 요하네그버그

▲아시아나 신형 에어버스 380-A 2층 비지네스석

요하네스버그를 착륙하면서 내려다 본 아프리카의 첫 인상은 어둑컴컴하다. 초록색 풀은 보이지 않고 황량한 초겨울 날씨 때문인지 숲이 메마르고 검은 빛이다.

아프리카 하면 무조건 뜨거운 태양아래 무지 더운 것으로 생각되지만 지금이 한겨울인지라 우리나라 온도로 치면 가을날씨다. 낮은 20도가 넘고 새벽은 5-10도까지 내려간다. 그러니 옷의 분량이 많아질 수밖에 없다. 가방 얘기를 안할 수 없다.

여행 스케줄에 포함된 현지 고아원 방문이 있다. 선물을 준비하는데 먹는 과자, 아이들 옷가지,학용폼(연필,노트,볼펜 색연필 등)--가방짐을 줄이자면 자연 학용품이 최고다.

나는 학용품을 주장했지만 내 의견을 한마디로 묵살되고 쵸코파이와 쵸코렛(자유시간)로 반가방이다.결국 가서 보니 아내 말이 맞았다. 옷가지는 아무래도 나이든 사람들이라 아이들 옷을 일부러 사지 않은이상 없을테고 학용품 가져온 사람이 없다. 나혼자 멍청한 것인가?

홍콩까지의 분위기가 백화점쇼핑장 같다면 요하네스버그로 가는 SA 비행기 안 풍경은 시골장터 분위기였다. 단연 흑인이 많아서 색갈부터 차이가 났다. 비행기 안에서 남자 승무원이 허연 액체를 뿜으면서 지나간다. 냄새가 진동한다. 모기약이란다.

참 한가지 요하네스버그 공항에서 한국기업의 위력을 보는 듯해서 마음이 흡족했다. 엘지전자의 82인치 HD티브이 광고판에 요하네스버그 시내 전경을 담아놓았다.

나의 전직 직장이라선지 묘한 감동이 일었다.현지 가이드의 계속되는 말 중에 삼성전자의 핸드폰,현대차의 위력,엘지전자의 에어콘은 이제 이곳 아프리카에서도 절대적인 강자라면서 자랑을 하고 있었다.비행중에 주는 음료중에 나는 쎌레스망고(CERES MANGO)를 특히 좋아한다.

케이프타운까지는 2시간 비행이다. 케이프타운에 내리면 첫 관광지가 "테이블마운틴"이다.케이블카를 타고 산 정상에 오르는데 일기가 안좋으면 케이블카 운행이 중지된다고 한다.걱정이 되어서 자꾸 하늘만 쳐다본다. 구름이 많은 편인데 가끔씩 훤해지기도 하고--종잡을 수가 없다.

▲공항에 비치된 LG 82인치 HD TV

▲남아공 비행장

▲멀리 테이블마운틴 보인다

케이프타운에서는 어디서나 테이블마운틴이 보인다. 1,086m의 마치 테이불을 편듯한 산 정상이 편편한 모양이 이름답다. 우리나라 제주도와 함께 세계7대 자연경관에 뽑혔다.직경이 3.2km나 된다고 한다. 양쪽 옆으로 뾰죽한 두 봉우리가 서 있다.우측 끝 봉우리인 시그날힐 그리고 반대편의 라이언스헤드-.

테이블아운틴 근처로 가다보니 비가 뿌리다 또 맑게 햇살이 비치기도 하고--종잡을수 없이 시시각각으로변한다. 다행히 케이블카는 운행이 되었다.케이블카는 바닥이 원형의 판이 360도로 회전하면서 사방을 볼수있게 설계된 생전 처음보는 케이블카였다. 위치에 따라 한쪽만 보게되는 일반 케이블카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비안개가 자욱하여 오를수록 희미한 안개에 싸여 아무 것도 보이지 않았다. 정상에 올라 케이블카를내려 평평한 정원길을 걸었다. 수많은 야생화들이 피어 있었다. 바위돌도 흰 석회를 바른 듯 얼룩얼룩한기괴하게 생긴 돌들이 많았다.

산책로를 잘 만들어 편하게 길을 뚫어 놓았다. 테이블마운틴을 한바퀴 돌고나서 카페로 들어섰다. 갖가지 음료와 커피, 기념품을 팔고 있었다. 루이보스티를 우유를 많이 넣고 한잔마셨다. 날이 훤해지기를 기다렸지만 희망이 없어 보였다.포기하고 다시 케이블카를 타고 하산했다.내려오니 오르는 케이블카는 운행이 중단되어 있었다. 그나마 오를 수 있었던 것이 다행이었다.

아래서 올려다보는 테이블마운틴은 멀쩡해 보이는데 산 정상은 운무로 가득하다.아위움을 뒤로 하고 오른쪽의 항구를 향해 갔다. 우측 항구는 원양어선 배들이 많이 정박해 있다.우리의 사조산업,동원산업의 조업배들도 있다고 한다. 워터프론트 쇼핑센터가 나왔다. 빌딩숲이다. 여기서영화도 촬영했다고 한다. 버스를 타고 가면서 남아공과 케이프타운에 대한 설명이 계속된다.

남아공은 한국과 비슷한 인구를 가졌으면서도 땅은 남한의 11배, 남북한 크기의 6배나 된다.인구의 80%가 흑인이고 백인이 9%,유색인이 9%,아시아계가 2%--케이프타운은 인구 6백만의 대도시로가장 자유스런 서양화된 도시이다.

관광객이 많이 모여드는 비교적 살기 좋은 곳이다. 언어는 11개나 되는데 아프리칸과 영어가 주이다.희한한 것은 법상으로는 1부1처제이지만 1부다처제가 통용되는 나라이다.,

대통령도 공식부인이 3명이고비공식부인이 6명이 있다고 한다. 말하자면 법위에 부족법이상위법으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케이프타운은남아공의 3개의 수도중 하나이다.요하네스버그 인근에 있는 프리토리아가 행정수도이고 블룸폰테인이 사법수도이다.그리고 케이프타운이 입법수도인 것이다.

테이블마운틴 인근의 보캅지역을 지난다. 알록달록한 칼라 집들이 시선을 끈다.말레이지아 노예들의 집단촌이다. 우편판매용으로 집 칼러를 달리한 것이란다.시청광장을 지난다. 시계탑이 걸린 시청이 보인다. 만델라가 이곳 시청광장에서 연설을 했다.대통령 사저와 국회의사당 그리고 노예들의 수용소였던 노예박물관을 소개하면서 차는 롱스트리트를 통과

했다.

압구정 로데오거리 같은 곳으로 먹자골목이다. 역시 땅의 주인 50%가 유태인이란다. 월드컵경기장이보인다. 2010년 남아공 월드컵의 기억이 새롭다. 5시반부터 한시간 가량 워터프론트에서 자유시간을 보내며쇼핑타임도 가졌다.

워터프론트는 일본인들이 땅을 투자개념으로 개발한 곳이다. 관광객을 유치하며 먹거리볼거리를 제공한다. 좀 비싼편이나 안전하며 명품들이 많아 인기가 높다.우리는 가이드와 함께 마트에서루이보스차와 내리는 커피 에디오피아산과 남아공산을 샀다.마트에는 단감,귤,오렌지,세레스 등 맛있게보이는 풍부한 과일들이 유혹을 했다. 귤도 간식용으로 좀 샀다.

▲첫 점심은 중식이다

▲식당에 전시된 전복의 크기에 놀라움을--

▲테이블마운틴의 옆모습

▲내려다 보이는 케이프타운의 해안 도시풍경

▲케이블카로 테이블마운틴 정상에 오른다

▲운무에서 걷힌 테이블마운틴의 위용

▲둥근 케이블카가 운행되고 있다.

▲테이블마운틴의 전형적인 모습

▲케이블카의 내부

▲테이블마운틴 정상의 산책길

▲바위에 석회가루를 묻힌것 같다.

▲이상한 모양을 하고 서 있는 바위돌

▲세계 7대 자연경관(New 7 wonders of Nature)

▲테이블 마운틴 카페가 인기다.

▲관광 기념품점

▲스텐다드 뱅크

▲세계 어딜가나 맥도날드는--

▲케이프타운 중심가

▲말레지안 유색인종의 보캅지역 알록달록한 주택모습

▲워트프론트 쇼핑타운

▲남아공의 국화(國花) 킹프로테아

▲월드컵 경기장

◆물개섬,펭귄마을,케이프포인트,희망봉

다음날 아침 8시 버스를 타고 오늘 행선지 첫 목표인 물개섬으로 향했다. 월드컵스타디움을 지난다.바닷가를 끼고 그린포인트로 가는 길은 죠깅하는 사람,개를 끌고 가거나 유모차를 산책하는 사람도 보인다.해안가 집들이 크고 고급별장들도 보인다. 가정부 숙소가 달린 고급저택이다.

메이든스쿠버(Maiden'sCouv)에서 잠시 정차하여 사진을 찍었다. 캠스베이까지 가면서 멀리 테이블마운틴과 라이언스헤드도 보인다. 12사도봉도--과연 12개 사도봉이 어느 것인지? 궁금해서 맞춰본다. 빅토리아로드로 달린다. 여기서 사이클대회도 열리고 여름철이면 해안 모래사장에 비치파라솔이 즐비하고 썬텐 인구도 수없이 많다.

물개섬이라는 실아일랜드에 도착했다. 밀물 썰물 때 다시마밭에서 다시마를 캐고 전복을 캐는 한국인들이늑대처럼 나타난다는 표현이 재미있다. 전복의 크기가 하도 커서 놀란다. 법으로 금지되어 있다고 한다.중국인들이 씨를 말려 법으로 채취를 금지했단다. 헤이크라는 대구도 여기서 잡히는데 수출품으로 인기가높다.

여기는 지진이나 쓰나미가 전혀 없는 곳이다. 나무천국으로 알려진 하우베이를 지난다.하우베이는 케이프반도에 있는 가장 그림같이 아름다운 해안마을 중 하나이다. 하우베이(Hout Bay)에서 1시간의 자유시간을 가졌다.

배를 타고 물개섬으로 가기전 1시간의 여유가 생겼다. 목각인형을 샀다. 역시 아프리카인들의목공예품과 석조공예품이 정교하고 예뻐서 인기가 높다. 하우베이를 바라보고 사진도 남기고 ---

실아일랜드-물개들의 천국이다. 큰 바위 위에 낮잠을 자는지 딩굴고 있는 물개들-수백마리가 누워 있다.물개는 상어의 표적이 된다. 그래서 물개들이 빨리 달아나기 위해 앞발이 발달하여 크다고 한다. 물고기들을잡아먹고 사는데 숫놈이 암놈보다 크다. 생긴 게 똑 같아서 자기 식구들도 구별이 가능할까 싶다.

점심을 먹고는 펭귄마을인 볼다스 비치행이다.그곳에서 당나귀펭귄을 보게 된다. 아프리카 펭귄 2천마리 정도가 땅굴 속에서 산다. 보통 펭귄보다 크기가 작은 펭귄으로 동네 사람들의 정성으로 키운 것인데 해안선(인도양)으로 따라 가면서 펭귄의 서식지가 있다.

아프리카 펭귄이 가장 작은 것인데 펭귄이 부부애가 높은동물로 유명하다. 부부사랑은 평생을 지키는데 암수중 하나가 죽어도 일생을 혼자 지낸다고 하니 인간보다더 지고한 사랑을 하는 모양이다. 이어서 케이프포인트로 향했다. 희망봉이라고 배운 곳. 대서양과 인도양이 만나는 아프리카 대륙의 최남단 희망봉. 희망봉에 가기 전에 먼저 등대가 서 있는 대륙 최남단 케이프포인트로 올랐다.

제법 경사가 있는 돌계단을 한참 올라야 했다. 정상부위의 큰 바위에는 수많은 낙서들이 있었다. 영어 알파벳,독일어,한자,일본말 등 우리 한글도 보였다. 세계 인종 언어 전시장 같다.우리가 오른 등대는 구등대이고 신등대는 또 좀더 떨어져 있었다. 대부분은 구등대를 배경으로 한 사진을남기고 --다시 멀리 내려다 보이는 소위 희망봉이라는 곳으로 갔다. 사실은 봉이 아니라 곶이었다.

영어와 독일어로 된 표지판이 나란히 서 있고 여기서 현장 인증샷을 찍느랴 줄을 섰다. 겨우 우리부부도 남들처럼 인증샷을 남겼다.인도양과 대서양이 갈라지는 지점이라서인지 물빛도 다른 것 같다. 망망한 대해그중에서도 태평양,대서양 그리고 인도양-망망대해도 이렇게 만나는 지점도 있구나 싶다. 주변에는 희귀한나무들과 꽃이 많았다.

버스기사는 천천히 차를 몰면서 야생동물을 만나 구경시킬 작정인 모양이다. 야생사슴인 스프링복스,타조그리고 야생 원숭이 목표 3개를 모두 보고서야 제 속력을 내면서 달린다.

버스를 타고 숙소로 돌아오는 길에 집사람은 옆자리의 아줌마와 셰계여행지에 관한 서로의 정보와 추억담에 시간 가는줄도 모르고 얘기 삼매경에 빠져있다. 나는 다 잊어버린 세세한 기억까지 --참으로 신통하다.

어찌 그런 기억들을 다 한단 말인가? 실버타운인 타운하우스를 지난다. 지금 필자가 살고있는 아파트를 타운하우스라고 한국에서는 얘기하는데 이곳 타운하우스 개념과는 조금 다른 것 같다. 엄밀히 말하면 우리집은 테라스하우스라고 하는게 맞는성 싶다.

나폴레옹이 즐겨 먹었던 와인농장이 이 지역에 있다고 한다.어머어마한 농장의 주인은 헬기도 소유하고 자가용 차량도 7-8대를 보유한 대부호란다. 연세대 캠프스처럼보이는 대학이 보였다. UCT(케이프타운대학)의 의과대학의 위용이 보인다.

▲해안가. 12사도봉이 보인다.

▲고급주택가가 즐비하다.

▲케이프 타운 어딜 가나 테이블마운틴이 보인다

▲요트도 많다

물개들의 안식처

▲너른 바위 위에서 오수를 즐기는 물개들

▲바위섬이라야 물개들 집이 된다

▲전망대에서 보는 경관도 일품이다.

▲배를 타고 가는 여행은 한층 낭만이 있다

▲산을 배경으로 앞은 바다--어촌의 풍경이 한폭의 그림이다.

▲하마,기린,물소 등 석공예품이 인기다

▲아프리카 펭귄마을 볼다스비치 마을이다

▲마을 사람들이 지어준 펭귄의 집

▲평균 40cm의 작고 귀여운 아프리카 펭귄- 케이프펭귄,쟈카스펭귄이라고도 불린다.

▲희망봉이 보인다.

▲희망봉을 중심으로 인도양과 대서양이 갈라진다. 물 색갈이 다르다고 하는데-

▲케이프포인트 구등대

▲등대앞 바위에 세계 문자가 모두--

▲걸어 오르는데 30분이 걸린다. 케이블카도 있다.

◆요하네스버그

다음날 아침 8시에 호텔을 나섰다. 오늘은 공항으로 가서 요하네스버그로 간다.요하네스버그공항은 그 이름이 오알탐보국제공항이다. 백인과의 인권운동에서 싸운 올리브 탐보의 이름을따서 2006년도에 개명한 이름이다. 요하네스버그는 현지에서는 죠하네스버그 또는 줄여서 애칭으로 죠벅이라 부른다.

요하네스버그는 남아공화국에서 가장 큰 산업도시이다. 인구가 천만에 육박하며 다운타운에만도 400만명이 운집한 밀도가 높은 도시이다. 인근에 행정수도인 프레토리아가 있다.

해발 1750m에 위치한요하네스버그는 지대가 높아 비교적 기온이 낮은 편이어서 재작년의 경우 겨울에 눈이 왔다고 한다.그러나 여름에 에어컨이 없듯 겨울에도 보일러를 때지 않는다. 사계절이 뚜렷하여 살기 좋은 곳이다.약 80%가 흑인이다.

요하네스버그에 도착하자 남서쪽에 위치한 소웨토로 바로 향했다. 소웨토도 역사가 100년이 넘었다.소웨토는 금을 발견하고부터 광산에 밀집해살던 광부들 밀집촌이었다. 100만의 인구가 살았다.

광부들인흑인의 빈민촌,판자촌이 시내를 구성한다. 흑인들이 사는 양철판자집이 줄지어 서 있다. 도로에는 봉고 차량이 많았다. 이것이 빈민촌의 대중교통인 개인운영의 택시란다. 합승택시이고 마을버스인 셈이다.안쪽은 위험하다며 외곽으로 차를 몰며 구경시킨다.

도심할렘가이다. 버스로 가는 도중에 높은 토담산이 보인다. 광산에서 나온 흙을 모아둔 것이 산이 되었다.소웨토에 월드컵 경기장이 있다. 만델라가 작년에 서거한후 여기서 장례식을 치루었다. 8만명이 수용되는스타디움-외곽에서 보니 구멍이 난 모양이 예쁘다. 구멍은 창문이란다.

만델라 추도식의 일화가 재미있다.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연설을 하였는데 현지의 수화가 엉터리였다는 것이다. 국제적 망신이었음에도 추도식후에도 별 문제가 없었다고 하니 만일 우리나라였다면?소웨토는 흑인동네로 만델라 생가가 있다. 정확히는 만델라가 20살이 넘어 결혼후 여기서 살았으며 감옥에들어 있는 동안 아내와 아들이 27년간 이집에서 그를 기다리며 살았다.

건물에는 총알 자국이 있어 눈길을끈다. 집안과 밖을 구경하며 설명도 들었다. 건물에는 참피언벨트가 있어 눈이 휘둥그레진다. 그는 대통령이 되기전 평소 권투를 좋아했단다. 챔피언 자리는 얻지 못했지만 실제 유명했던 슈가레이라는 참피언이

만델라에게 그의 참피언벨트를 선물로 주어 여기에 전시되고 있었다.

흑인 세계최초의 성당인 문지성당을 구경하려 했으나 마침 그날은 장례식이 거행되고 있어서 구경치 못하고 바로 센톤(Sandton)으로 향했다. 소웨토에서 20-30km 정도 떨어진 곳으로 서울의 강남같은 도심지이다.소웨토의 빈민촌을 보다가 또 강남같은 비싼 동네를 보면서 극심한 빈부차를 보는 아이러니를 느꼈다.

여기는 모기가 없단다 2010년 이전에는 여기도 마라라리아존이었으나 지금은 모기걱정은 전혀 필요없단다.더구나 지금은 겨울철이니-센턴의 중심 쇼핑센터에는 만델라 동상이 서 있고 분수가 있어서 관광지 분위기를 나타내었다.

신도시로 형성되어 토지값은 비싸지만 비교적 안전이 보장된 곳이라 관광객이 많이 몰리는곳이다. 40분간 자유시간이 주어졌다. 쇼핑센터를 여기저기 둘러보다가 만델라 동상 앞에서 사진을 남겼다.여기는 한국기업의 파견자들이 모여 산다고 한다.

그만큼 살만한 곳이다. 프레토리아나 샌턴에는 9-10월에보라색꽃이 피는 쟈카란다나무가 일품이란다. 가로수가 모두 쟈카란다 꽃으로 뒤덮이는데 멋있는 경치를구경할 수 있다고-지금은 계절이 다르니 인터넷으로 찾아보기로 하고--

차는 프레토리아로 달린다. 석양이 멋있다. 일몰시간이어서 경치를 놓칠 수 없다.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유니온빌딩에 도착했다. 유니온 빌딩은 101년이나 된 건물로 만델라가 취임식을 한 곳이다. 우리로 치면 청와대 대통령집무실인 셈이다.

동상은 높이가 9m에 이른다. 원래 전 백인 대통령 동상이 있던 곳인데 만델라 이후 만델라 동상으로 바꾸었다고 한다. 프레토리아 인근 호텔에서 숙박했다. 내일은 짐바브웨로 가서 그 유명한 빅토리아 폭포를 구경하는 날이다. 생각만 해도 흥분된다.

▲소웨토 흑인거주 판자촌

▲판자촌집은 지붕과 벽이 양철로 지어졌다

▲대중교통으로 사용되는 합승차

▲전철이 2010년 월드컵을 겨냥하여 놓였지만 승차요금이 너무 비싸 대중은 이용이 어렵다

▲넬슨 만델라 하우스

▲마뒤 뒤편에 주차장이 있어 많은 관광차량이 정차한다.

▲만델라 생가 내부

▲그는 권투를 좋아했다. 슈가레이가 기증한 참피언벨트

▲만델라 생가에는 끊임없이 관광객이 몰린다.

▲금광을 캐고난 흙을 모아서 만든 토산이다.

▲인공 토산이 곳곳에 있다

▲2010년 월드컵 최종 결선이 있었던 곳이다. 또 만델라가 서거한뒤 여기서 장례식이 거행되었다

▲합승으로 대중교통이 되고 있는 차량

▲요하네스버그 외곽의 강남같은 부자 도시 샌톤

▲샌톤시티는 백인이 흑인보다 많을 정도로 경기가 좋은 곳이다.

▲샌톤시티의 쇼핑센타

▲넬슨 만델라 스퀘아 앞 분수대

▲만델라 동상은 어디서나 인기이다.

만델라 스퀘아 동상에는 사진을 찍기 위해 줄을 섰다.

대통령 궁인 유니온빌딩

건물이 1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녔다.

높이 9m의 만델라 동상

▲남아공도 6.25참전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