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유럽********국가들/⊙체코******기행

체코ㅡ프라하 구시가지ㅡ프라하 얀후스 동상(Jan Hus Monument)

by 삼수갑산 2022. 3. 1.

프라하 구시가지ㅡ얀후스 동상(Jan Hus Monument)

▲얀 후스 동상

 

▲원본출처 / graphicmaps.com

▲얀 후스((Jan Hus)

 

1936년부터 까렐 대학의 교수로 활동하고 있던 얀 후스는 1402년에 베들레헴 채플의 관리자가 되었고 일찍이 교회의 개선에 대한 개혁적인 노력에 앞장서게 되었다. 일반 대중의 설교가로서 체코의 영적인 찬송의 보급자로서 급진적인 개혁을 추진하는 동안 폭 넓은 일반대중 계층에서 큰 영향력을 가졌다.

 

철학자로 프라하 대학 학장까지 지냈던 신학자로서 그는 영국 종교 개혁자 존 위클리프(John Wycliffe)의 영향을 받았다. 후스는 더 나은 성경 이해와 교회갱신을 위해 노력하였다.1412년 후스는 흡사 100년 후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처럼 공개적으로 교황의 면죄부 판매, 성직매매와 당시 교회의 부패의 확산에 맞섰다.

 

그 때문에 교황에 의해 교회로부터 추방을 당하고 프라하에서 설교하는 것이 금지되었다. 2년 간 지방에서 유배생활을 하는 동안 야외에서 큰 무리들이 모였을 때 설교를 하였으며 풍성한 집필 활동을 하였다. 그 때 그의 대표적인 저술은 교황권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담은 "교회에 관해서"이다.

 

그는 저서와 설교에서 모든 삶의 영역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입각한 올바른 믿음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복음의 진리에 대한 믿음 때문에 후스는 꼬스뜨니체(Constanz)에서 재판을 받고 이단으로1415년 7월 6일 화형을 당하였다

 

▲화형을 당하는 얀 후스(141576)

 

보헤미아의 종교개혁자. 남보헤미아의 후시네츠 마을에서 빈농의 자식으로 태어났다. 프라하 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하고, 1398년 이 대학 교수에 취임하였다. 이 무렵 영국 위클리프의 개혁사상에 강하게 공명을 받아서 구령(救靈)예정설을 주장, 성직자, 교회의 토지소유, 세속화를 엄격하게 비난했다.

 

1402년에는 프라하의 베들레헴 성당의 주임사제겸 설교사에 임명되고, 체코어에 의한 그의 설교는민중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는 동시에 성서의 체코어역을 행하고, 체코어 정자법에도 손을 대는 등 체코인의 민족교육에도 힘을 쏟았다. 체코인과 독일인 사이에서 철학 논쟁이 계속된 당시의 프라하 대학에서, 09년 체코인에게 유리하게 제도가 개혁되자 그는 총장에 선출되었다.

 

그렇지만 그는 이미 보헤미아에서 금지된 위클리프의 명제를 학내에 강의하고 대사장(大赦狀)의 판매를 공격했기 때문에 10년에 프라하 대주교에서, 이듬해에는 로마교회에서 파문되었다. 는 지지자의 도움으로 남보헤미아의 코지 프라데크(kozi Hradek)의 성관으로 도망가서 저술에 몰두하여 유명한 『교회에 대해서(Deecclesia)』, 『설교서』 등을 저술했다.

 

1414년, 후스는 콘스탄츠 공의회에 소환되었는데, 신성로마황제 지기스문트가 발행한 통행허가증을 제휴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체포되어 법정에 섰다. 그는 자기 주장의 철회를 거부했기 때문에 이단의 죄를 받고 이듬해 7월 처형되었고, 그 재는 라인강에 뿌려졌다.

 

공의회의 처치에 격노한 후스파 교도가 결국 황제, 교회를 적으로 반란을 일으켰다(후스파 전쟁). 후스는 후에 체코인의 민족적 영웅, 수호신적인 존재가 되고, 특히 19세기의 오스트리아에대한 민족운동시대에는 체코인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다.

 

▲얀 후스 동상

 

▲얀 후스 동상

 

▲얀 후스 동상

 

▲얀 후스 동상

 

▲얀 후스 동상

 

미술관과 얀 후스(Jan Hus)동상

 

시계탑과 얀 후스(Jan Hus)동상

 

얀 후스(Jan Hus, 1372년? ~ 1415년 7월 6일)는 체코의 신학자이자 종교개혁자이다. 그는 존 위클리프의 예정구원설을 기반으로 성서를 그리스도교 믿음의 유일한 권위로 인정할 것을 강조하는복음주의적 입장을 보였으며, 교황 등 로마 가톨릭 교회 지도자들의 부패를 비판하다가 1411년 교황요한 23세에 의해 교회로부터 파문당했으며, 콘스탄츠 공의회의 결정에 따라 1415년 화형에 처해졌다.

 

후스의 처형 뒤 후스의 신학사상과 뜻을 이어받은 강력한 개신교 공동체인 보헤미안 공동체가 형성되었다. 후대에 그를 추종하는 사람들이 동상을 세웠으나 화형 당할 때 그의 얼굴이 그려진 모든 그림들이 다 태워졌기에 동상의 얼굴은 상상의 얼굴이라고 한다.

 

1517년 독일의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에 큰 영향을 주었다. 순교 500주년 기념해인 1915년 구 시가지 광장에 청동으로 세웠는데 앞에 보이는 글은 "서로 사랑하라, 모두에게 진리를 베풀라!" 는 글이다.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니콜라스 성당과 얀 후스(Jan Hus)동상

 

▲얀 후스(Jan Hus)동상

 

틴성당과 얀 후스(Jan Hus)동상

 

틴성당과 얀 후스(Jan Hus)동상

 

틴성당과 얀 후스(Jan Hus)동상

 

틴성당과 얀 후스(Jan Hus)동상

 

구시가지 광장과 얀 후스(Jan Hus)동상

 

구시가지 광장과 얀 후스(Jan Hus)동상

 

구시가지 광장과 얀 후스(Jan Hus)동상

 

구시가지 광장과 얀 후스(Jan Hus)동상

 

구시가지 광장과 얀 후스(Jan Hus)동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