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중해******국가들

몰타ㅡ이태리 시칠리아섬에서 한시간 반 지중해의 도서국가 몰타

by 삼수갑산 2022. 8. 30.

이태리 시칠리아섬에서 한시간 반 지중해의 도서국가 몰타

이탈리아 시슬리 남쪽 페리로 한시간삼십분. 지중해 중앙의 몰타. 제주도의 5분의1 크기의 인구 50만 좀넘는 세계 에서
가장 게으른 나라 라는데 이유는 모르겠음

 

남부 유럽 지중해 중앙부에 위치하며 여러 개의 섬인 몰타 제도()로 이루어진 섬나라이다. 1530년부터 요한기사단(몰타기사단)의 영유지로 있다가 1798년 나폴레옹에게 점령되었고 2년 뒤 영국이 탈취하여 1814년부터 영국 영토로 있다가 1964년 독립하고 영국연방에 가입하였다.

 

▲원본출처 / graphicmaps.com

 

▲원본출처 / graphicmaps.com

 

정식명칭은 몰타공화국(Republic of Malta)이다. 이탈리아의 시칠리아섬 남쪽 90km의 지중해 중앙에 몰타(Malta)를 주도()로 고초(Gozo)·코미노(Comino) 등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중해에서는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고고학적 유적이 풍부한 곳으로, 선사시대의 무덤인 하이포(Hypogeum),  신석기시대 사원, 바로크풍의 수도 발레타(Valletta) 등이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의 세계문화 유적으로 지정되어 있다.

 

1814년 영국의 영토에 편입되어  제1,2차 세계대전 시 영국의 전쟁 수행에 유익한 역할을 하였고, 1964년 독립 후에도 영연방의 일원이 되었다. 1980년대 중반 이후 항공, 관광, 금융의 중계지 역할을 자임하면서 2004년 5월 유럽연합에 가입하였다. 행정구역은 없으며, 행정상 절차는 지방의회에서 감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