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유럽********국가들/⊙발트해*3 국가들

라트비아ㅡ리가(Rīga)ㅡ리가 돔 대성당 / 피터 대성당 / 성 조지교회

by 삼수갑산 2021. 12. 13.

리가(Rīga)ㅡ리가 돔 대성당 / 피터 대성당 / 성 조지교회

▲라트비아 리가 (Latvia Riga)

 

라트비아의 정식명칭은 라트비아공화국(Republic of Latvia)이다. 수도는 리가이고 공용어는 라트비아어이다. 북쪽은 에스토니아, 남쪽은 리투아니아, 동쪽은 러시아 연방과 접하고, 동쪽은 벨로루시와 국경을 이룬다. 발트3국(라트비아·리투아니아·에스토니아)의 하나로서 위치·인구·영역의 규모에서 세 나라의 중간이다.

 

발트3국은 동쪽 배후에 러시아 연방을 업고 발트해로 나아가는 지리적 위치에 있고, 라트비아는 좋은 항구가 발달한 리가만을 안고 있어 발트3국의 중심적 위치에 있다.

 

12세기에 세워진 리가는 교역과 기술 중심지로 발전하였다. 1581년 폴란드에 넘어간 리가는 40년후 다시 스웨덴으로 넘어가게 되었다.

 

러시아와 스웨덴의 전쟁 결과로 1721년 이후 대부분의 영토가 러시아 통치하에 들어갔던 이 나라는 1918년 독립을 선포하였으나 1940년 소련의 압력으로 라트비아는 라트비아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을 선언하고, 그해 8월에는 소연방에 가입하였다.

 

그러나 1941년 독일이 점령하여 독일군은 1944년까지 주둔하였다. 그 후 1990년 1월 라트비아 최고소비에트는 공산당의 권력독점에 종언을 선언하고 공식 독립하였다.

 

▲라트비아 리가 다우가바(Daugava)강

 

▲리가 구 시가지 전경, 피터 대성당(중앙), 돔 대성당(우), 러시아 정교회(앞)이 보인다.

 

 

▲리가 돔 성당

 

▲리가 돔 성당

 

▲돔 교회(좌), 성 피터 교회(우)

 

▲리가 돔 대성당 (Rigas Doms)

 

대성당은 구시가지의 중심부인 DOma laukums에 세워진 성당으로 리가를 대표하는 건축물이다. 성당의 원형은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13세기 전반에 만들어졌는데 지금도 동쪽의 광장을 향한 부분은 원형 그대로 남아 있다고 한다.

 

그후 15세기에 개축되어 고딕 양식으로 바뀌어 지금은 90m 높이의 탑이 세워졌다. 그러다가 18세기에는 바로크 양식으로 개축하여 지금의 모습을 이루였다.

 

성당의 재부는 중세의 부조와 19세기 독일인에 의해 만들어진 스테인드 글라스가 있으며 성당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본당에 있는 파이프 오르간으로 이 오르간은 유럽에서도 가장 큰 규모라고 한다.

 

이 오르간이 완성된 것은 1883년이며 6,768개의 파이프가 장치되어 있는데 짧은 것은 13mm이고 가장 긴 것은 10m에 달한다고 한다.

 

▲돔 첨단에 있는 닭은 루터교를 의미한다.

 

▲성당내부

 

▲스테인드글라스 

 

▲스테인드글라스

 

▲파이프오르간

 

이 오르간은 유럽에서도 가장 큰 규모라고 한다. 이 오르간이 완성된 것은 1883년이며 6,768개의 파이프가 장치되어

있는데 짧은 것은 13mm이고 가장 긴 것은 10m에 달한다고 한다.

 

▲회랑 

 

▲전시물 

 

▲전시물

 

▲루터교를 상징하는 닭 전시물

 

▲전시물

 

▲전시물

 

▲전시물

 

▲성 피터(성 베드로) 대성당(Peterbaznica)

 

성 베드로 성당(St. Peter's church) 은 구시가를 통과하는 Kalku거리에 있으며 돔성당과 반대편에 있다. 현재의 모습은 1941년에 완성되었다.

 

1209년에 건설된 건축물로 카톨릭 성당, 루터교, 박물관등으로 여러차례에 걸쳐 그 기능이 바뀌었다. 이 성당은 목재로 만든 탑이 가장 유명했지만 불행하게도 최근 복원하면서 메탈 재질로 대체되었다.

 

건축될 당시에는 유럽에서 가장 높은 탑이었다. 123.25m 높이의 탑의 꼭대기에 오르면 리가의 풍경이펼쳐진다.

 

▲성 피터(성 베드로) 대성당

 

▲성 피터(성 베드로) 대성당

 

▲성 피터(성 베드로) 대성당

 

▲성 피터(성 베드로) 대성당

 

▲성 피터(성 베드로) 대성당

 

▲성 피터(성 베드로) 대성당

 

▲성 피터(성 베드로) 대성당

 

▲성 피터(성 베드로) 대성당 검은 머리 전당 

 

▲검은 머리 전당 (Melngalvju Nams)

 

구 시가지 돔 성당 광장에 있는 검은 머리 전당은 중세 시대 검은 머리 길드가 사용하던 건물이라서 검은 머리 전당이라는 이름이 되었다고 한다.

 

검은 머리(Black Head)의 사무실(House)이 리가시에 등장한 것은 1334년이고, "검은 머리 형제들(Brotherhood of Blackheads)" 이란 조직은 젊고 미혼의 외국 상인들 이었으며 이 조직의 후원자인 성 모리스(St. Maurice)는 아프리카 무어(Moor)인으로 인식되어 " 검은머리"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다.

 

네델란드 르네상스식의 아름다운 고딕 건물은 1941년에 독일의 폭격에 의해서 파괴되었고 그 잔해들이 1948년 소련에 의해서 비밀리에 제거되었지만 라트비아의 독립이후 다시 재건하여 현재의 화려한 모습이 2001년 리가시 800주년을 기념하여 복원하였다.

 

▲리가성(좌), 성 조지 교회(중앙), 성 야곱 교회(우)

 

▲성 조지 교회(St. George's church)

 

1204년 리가 성의 교회로 건설되었고 16세기 전반에 종교개혁으로 대부분의 가톨릭교회와 수도원이 파괴되었다. 현재는 박물관으로 쓰이고 있다.

 

▲성 야곱 교회(St. Jacob's)

 

1225년에 세워진 리가에서는 오래된 교회중의 하나이며, 16세기전반 종교개혁으로 루터교파 교회가 되었다가 1922년에 다시 카톨릭교회가 되었다.

 

▲리가 성 야곱 교회 (Jekaba Baznica)

 

스웨덴 문 서쪽의 예카바 거리에 있다. 13세기에 세워진 예카프 교회는 18세기 까지 사용되었다고 한다.그 후에는 거의 돌보지 않았는지 가까이서 보면 황폐해진 모습이다.

 

▲성 야곱 교회 

 

▲마리아 막달레나 교회, 18세기에 세워지고 19세기 까지 사용했던 교회이다.   

 

▲마리아 막달레나 교회

 

▲러시아 정교회

 

러시아와 스웨덴의 전쟁 결과로 1721년 이후 대부분의 영토가 러시아 통치하에 들어갔던 이 나라는 1918년 독립을 선포하였으나 1940년 소련의 압력으로 라트비아는 라트비아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을선언하고, 그해 8월에는 소연방에 가입하였다.

 

▲러시아 정교회

 

▲러시아 정교회

 

▲러시아 정교회

 

▲리가 城(Riga Castle)

 

최초 1209년에 하얀 성(Wittenstein Castle= 백색돌로 만든성)이란 이름으로 건셜되었으나 내전시 파괴되었다 1330~1353년 재건, 1484년 내전으로 다시 파괴, 1515년 재건 되었고, 18세기에는 소련점령군 사령관의 숙소로 사용되었고 현재는 대통령관저와 박물관으로 사용되고있다.